StartUp_1

2022.02.01 좋아하고 사랑하는 일이란 무엇일까?🌈 본문

[생각] 생각정리&독서후기

2022.02.01 좋아하고 사랑하는 일이란 무엇일까?🌈

StartUp_1 2022. 2. 1. 12:35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 사랑하는 일을 하라고 한다. 그러면 분명 성공한다고....

나는 그 말을 들을 때마다 답답했다. "고양이와 누워서 낮잠 자고, 유튜브 보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걸 사랑하는 데 이건 아니지 않나요?😭"

성공과 먼 길을 사랑하면 성공할 수 없다는 뜻인가?라는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요즘 이 말이 무슨 말인지 조금 알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일은 내가 그 일을 감수하고 묵묵히 버틸 수 있는가? 결과가 아닌 과정을 즐길 수 있는가? 였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 보이는 멋지고 화려한 부분(결과)만을 보고 배우를 꿈꾸게 되었다면 그전에 배우가 된 사람들의 과정을 꼭 확인해보아야 한다. 한 장면을 촬영하기 위해 감독이 원하는 장면이 나올 때까지 60번 이상 똑같은 장면을 연기할 수 있는 인내력과 창의성을 가지고 있는지? 이 과정을 즐길 수 있는지? 판단해보고 할 수 있을 것 같다면 직접 시도도 해보아야 한다. 시도해보고 안 맞는 걸 깨달았을 때는 다시 다른 길을 찾으면 된다.

 

실패라고 말하는 건 이런 과정을 여러 번 겪어보면서 나에게 맞는 다른 경로를 찾는 것이지 스스로가 무가치해진다는 것이 아니다.

 

결과가 아닌 과정을 받아들일 일을 찾았다면 과정 속에 여러 가지 의도가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내적으로 행복을 주는 의도(성장, 발전, 사랑 등...)를 가지고 실행했으면 한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자선단체에 깊은 관심이 있어서, 또 다른 사람은 인맥을 형성하기 위해서 기부를 했다면 두 사람 모두 기부에 대한 칭찬을 받을 것이다. 하지만 정말로 세상에 가치를 더하고 싶었던 사람은 행복감, 자부심 의미를 느낄 것이고, 인맥을 쌓고 싶었던 사람은 오직 자신의 커리어나 사회적 지위에 유용한 사람을 만났는지에만 신경 쓸 것이다. 같은 일을 했지만 내적으로 행복감을 느끼는 것은 어느 쪽인지 보아도 뻔하다.

 

나는 일에 몰입하며 힘든 과정 속에서도 행복한 의도를  실행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그리고 내 주변에 함께하는 사람들과도 이 기쁨을, 이 과정을 함께 즐기면서 우리 참 재미있게 살았다!라고 말하고 싶다🌷